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혈압 기준과 증상? 혈압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

by sharon89 2022. 12. 3.

대한민국에 약 1300만 명 이상의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질병인 고혈압은 왜 생기는 걸까요?

그 명확한 원인은 의사분들도 모른다고 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바로 높은 혈압을 방치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혈압을 낮출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혈압이란?

고혈압
고혈압이란

상수도관을 예로 들면 집에서 물을 쓰려면 상수원에서 압력을 가해서 물을 보내줘야 합니다. 이렇게 항상 압력이 가해지는 배관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면 압력이 높아지고, 노후화가 진행됩니다. 우리 몸의 심장과 혈관이 이 상수도관과 비슷하게 작동하는데요. 심장에서 높은 압력으로 혈액을 온몸의 혈관으로 보내는데, 혈액량이 갑자기 증가하거나 혈관이 굳어 있다면 심장이나 혈관에 더 높은 압력이 가해지는데요. 이러한 상태를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고혈압은 약 30%의 유전적 기여도가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분류
고혈압 분류

 

우리나라 기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 고혈압이라고 합니다. 이 고혈압 상태를 방치하게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심근경색, 협심증, 심부전, 뇌졸중 같은 심뇌혈관질환입니다. 그 외에도 골다공증, 채미, 콩팥병 같은 질환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 세계 사망을 포함한 질병부담의 약 20%로 전체 위험인자들 중에서 1위라고 합니다. 

 

 

 

 

 

혈압 증상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가 바로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오죽하면 조용한 살인자라고 하겠습니까.

몸에 증상이 없어 굳이 혈압 측정을 하지 않으면 혈압이 높다는 것을 알기가 어렵고, 높다고 해도 치료를 망설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고혈압은 당장의 문제가 없지만 5년, 10년 누적되어 20년 후에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미 많이 망가진 상태의 혈관이 치료가 잘 될까요? 그렇기에 증상이 없어도 정기적으로 혈압 측정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7가지 방법

1. 혈압약 규칙적으로 먹기

평생 약을 먹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지만 혈압약은 전 세계적으로 많이 복용되는 약이기 때문에 많은 검증으로 통해 부작용이나 문제가 있는 약은 이미 퇴출되었습니다. 또한, 고혈압 약은 내성이나 의존이 없기 때문에 장기 복용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2. 운동

땀이 나는 중등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최소 150분 한다면 혈압을 약 8mmHg 정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근력운동까지 한다면 더욱 좋겠죠. 하지만 평소 혈압이 160mmHg 이상이라면 근력운동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3. 건강한 식단

탄수화물은 조금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야채는 한가지를 집중적으로 먹기보다는 색깔 별로 골고루 먹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싱겁게 먹기

혈액량에 중요 요소는 소금입니다. 짜게 먹으면 혈액량이 많아지고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국과 찌개를 먹을 때 건더기만 먹으며 짜게 먹지만 않아도 수축기 혈압을 5mmHg 정도 낮출 수 있습니다. 

요즘 유행하는 단짠단짠.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5. 절주

술 마신 다음날은 혈압이 평소보다 높게 나온다고 합니다. 하루 소주 한잔, 와인 한잔은 몸에 좋다는 이야기도 있는데요. 절대 한잔에서 안 끝나겠죠? 소주 반 병 이상은 피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6. 체중 유지

적정 체중의 지표인 BMI 23~25를 유지하면 여러가지 성인병 발병률이 낮아진다고 합니다. 체중 5kg 만 줄여도 수축기 혈압을 5mmHg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7. 금연

고혈압으로 인해 심뇌혈관질환 위험도가 높은데 여기에 흡연까지 하게 된다면 더욱 위험하겠죠. 

 

 

댓글